본문 바로가기

브랜딩 인사이트

병원 무인카페 브랜딩 기획 - 원내 카페 운영으로 부가서비스 경험 개선

원내 부가서비스 에리어 설치를 위해 시행하고자 하는 이유, 고객경험개선, 부가서비스 창출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한 기획안이 만들어졌습니다. 방문객과 상주객의 불편사항 중 하나인 원내에 카페 입점문제에 대해 다양한 각도와 방법으로 고민을 해나가게 되었습니다.

 

브랜드카페 입점에 대한 부담, 공간협소, 방문객 동선 불편 등 여러가지 문제가 제기되었지만 우리의 생각만이 아니 여러가지 상황, 다양만 사름들의 이해관계를 토대로 우리는 원내에 무인카페를 오픈하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무인카페를 설치하고자 하는 가장 큰 목적은 병원의 입지적 특성상 외부매장이용의 불편함, 휴식공간 및 편의시설 부족현상 제거, 직원들의  만족감 상승, 운영비용 합리화와 병원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함입니다.

무인카페 운영 비용 및 수익 구조 분석

무인카페 운영에 따른 수익금 전액은 연말 소외계층돕기에 전액 기부하고자 하였습니다. 고객과 직원을 위한 서비스를 단순한 수익으로만 남기기엔 아쉬움이 있었고 이런 수익금을 통한 기부로 병원의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하는 것도 이유였기 때문입니다.

 

직원과 환자에겐 저렴한 가격으로 맛있는 커피를 제공하고 수익금은 기부하고, 내외부를 통한 홍보로 무인카페에는 직원과 환자뿐 아니라 외부인도 이용하게 되면서 착한커피에 대한 이미지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무인카페 이름도 직원들의 네이밍 공모전을 통해 직원참여를 유도하였고 네이밍 당선자에게는 무료커피 50잔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병원내 작은 카페 오픈 하나일뿐이지만 내원객들의 지속적인 불편함을 해결하고, 직원들에게 복리후생을 제공하며, 이 병원은 내원객이 원하는 것은 생각만하지 않는다. 작은 것 하나도 해결해주려고 하는 의지를 보여주어 불만이 불만으로 이어지는 순환의 고리를 선한 영향력과 병원의 고객경험개선 의지를 보여주었던 프로젝트였습니다.